중국서안부동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썬코 조회 13회 작성일 2022-08-11 15:04:10 댓글 0

본문

중국 부동산 발 금융위기 오나…시위에 이어 투신 소동 / KBS 2022.08.06.

최근 중국에서는 아파트 공사가 중단된 곳들이 급격히 늘면서 부동산 시장이 휘청이고 있습니다. 입주민들은 공사를 재개하지 않으면 은행 담보 대출 상환을 거부하겠다며 시위에 나섰고, 급기야 투신 소동까지 벌어졌는데요. 중국 정부가 급히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수습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세균 특파원의 보돕니다.

[리포트]

후난성 창사에 있는 이 강변 아파트는 지난해 7월 공사가 중단된 뒤 완공이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2천3백여 가구가 은행에서 빌려 낸 분양대금만 2천억 원에 달합니다.

분양 사무소도 보시는 것 처럼 방문객의 발길이 뚝 끊기면서 썰렁한 분위깁니다.

당장 공사가 재개되지 않으면 대출 상환거부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탭입니다.

급기야 한 입주민은 아파트 옥상에 올라가 투신 소동까지 벌였습니다.

[주민 : "자식에게 주려고 결혼용으로 적당한 집을 샀는데, 집을 인도하지 않으니 버티지 못하고 뛰어내리려 했어요."]

[쿤밍 투신 소동 : "뒤로 물러서, 너무 위험해."]

공사가 중단된 미완공 아파트 현장 곳곳에서 이같은 투신 소동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공사 중단이 중국 정부가 보증하는 국유 기업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뤼디 그룹이 우한에 짓고 있는 이 아파트는 공정률 65%에서 공사가 멈췄습니다.

[왕두밍/변호사/기업리스크 전문가 : "뤼디그룹은 사실상 국유기업인데도 더 어렵습니다. 왜냐면 뤼디그룹의 상품 구조의 문제 때문입니다. 뤼디그룹은 많은 상업용 오피스 빌딩을 지었습니다."]

이처럼 공사가 중단된 아파트가 후베이성을 비롯해 허난, 후난, 장시성 등 전국적으로 300곳이 넘습니다.

대출을 담당한 중국 은행들이 최악의 경우 약 464조 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원테쥔/중국런민대학 교수 : "(은행이)목숨을 걸고 부동산에 투자했어요.사실 부동산은 몇 년 전부터 넘쳐났어요. 2018년, 2019년 계산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분양주택은 수요의 두 배입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부동산 규제를 풀고 있지만 이미 한번 식어버린 시장을 다시 살릴 수 있을지 미지숩니다.

후난성 창사에서 KBS 뉴스 오세균입니다.

촬영:전영걸/영상편집:이현모/자료조사:이지은 \r
\r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5527008\r
\r
▣ 제보 하기\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r
◇ 전화 : 02-781-1234\r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r
◇ 이메일 : kbs1234@kbs.co.kr

#중국 #부동산 #경제위기
Renoma Pol : 부동산 대란을 넘어 부동산 참사가 이어져 은행및 국영 기업들까지 도미노 파산사태 상황이 될수 있겠네요
FOR YOU 환율연구소 : 지난해 9월경 헝다사태 발생 시 중국 부동산 경기와 한국 실물경제 및 금융시장(주식, 채권 외환시장)과 부동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다루었으면 좋았을 텐데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접근 방법이라는 점에서 아쉽습니다.
익주 장 : 중국은 콘크리트 경제성장 이라고 하는데 부동산업이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 이상이어서 부동산기업중 부도율이 엄청나다고 하더군요. 각지방정부도 부동산불황으로 세수가 걷히지 않아서 어려워지고 있어 부동산발 침체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 경기침체가 되면 우리나라도 영향을 많이 받겠지요.
까뮈알베르 : 절대 지금같은 시기에 그럴 일도 없겠지만
선분양은 정말 피해야됩니다…
Miler Ezra : 저렇게 방만하게 운영하다 훅 가는거 보면 잘됐다는 생각도 들지만, 중국 부동산이 붕괴되면 필연적으로 중국이 최대 무역국인 우리나라도 피해를 받을 수 밖에 없어서 너무 크게 위기가 터지지 않고 적당히 지나갔으면 좋겠네요

중국 부호 2위가 빚만 355조 원?!흔들리는 중국 부동산 시장ㅣKBS 해 볼만한 아침 220809 방송

#중국 #부동산 #버블붕괴

중국 내 공사 중단되는 아파트가 급격히 늘면서
대규모 시위에 심지어 투신 소동까지 벌어지고 있는데요.
중국의 현재 상황 그리고 한국에 미칠 영향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중요 타임라인☀️
00:00 중국 부동산 위기
05:15 헝다 사태
09:12 공사 중단 피해 상황
11:01 중국 정부 차원이 문제 아닌가?
13:09 중국 정부가 부동산 기업들의 과잉 투자를 묵인?
14:55 빈 집 1억 채…공급 과잉 심각
17:06 중국 가구소득 대비 주택가격 비율
17:49 시진핑 ‘공동부유’
19:04 앞으로 중국은 어떻게 되나
19:49 중국 정부, 부동산 위기 대책
21:18 한국에 미칠 영향
young-hwan oh : 미국 자이언트 스탭 밟는 것도 중국 보내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 같네요.
Art Center : 헝다 차도 만듬 헝라리 ㅋㅋ 페라리 짝퉁
망해도 싸다 상하이시 선전시는 까딱 없음
sun kim : 와 1떵

[글로벌K] 중국 ‘헝다’발 경제 위기 오나…추락하는 글로벌 집값 / KBS 2022.08.10.

지난 몇 년 뜨겁게 달아올랐던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이 최근 가파른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빠르게 식고 있는데요. 우리 나라 부동산 시장만 이런 게 아닙니다. 중국과 미국, 호주 등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의 집값이 일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집값 고공 행진이 멈춘 이유가 무엇인지 지구촌 돋보기에서 황경주 기자와 알아봅니다. 황 기자, 중국에서는 아파트 공사를 도중에 중단해 버리는 사태까지 속출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중국의 부동산 경기가 빠르게 식으면서 자금난에 빠진 건설사들이 도중에 그냥 공사를 멈춰버리는 건데요.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게 된 입주 예정 주민들이 공사가 중단된 아파트에 올라가 투신 소동까지 벌이는 등 사회적 문제로 번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중국 내륙 시안에서는 분양 피해자들이 은행 감독국 건물을 에워싸고 대규모 시위를 벌였습니다.

["비구이위안(부동산 개발사)은 2022년 7월 30일 반드시 전면 공사하라!"]

[분양 피해자 : "아이를 학교에 보내려고 집을 한 채 샀는데 사기당했어요."]

피해자들은 아파트 공사가 재개되지 않으면 아파트를 담보로 은행에서 빌린 돈을 갚지 않겠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공사가 중단된 아파트가 후베이성과 허난성 등 중국 전역에 3백 곳이 넘습니다.

최근 중국 70대 도시 가운데 절반 정도가 2년 전 수준으로 집값이 내려갔고, 정저우 등 6개 도시에서는 집값이 5년 전 가격까지 내려간 상황입니다.

[앵커]

가파르게 오르기만 하던 중국 부동산 가격이 이렇게까지 떨어지는 이유가 뭔가요?

[기자]

중국의 부동산 개발 업체 '헝다'가 지난해 디폴트, 즉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진 게 결정적이었습니다.

헝다는 중국의 3대 부동산 재벌로 불리는 기업인데요.

2020년 매출이 1,100달러, 우리 돈 약 144조 원이었고, 280개 도시에서 1,300개 넘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건설업은 중국 경제에서 전체 GDP의 3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은데요,

건설 경기를 띄워 호황을 누려왔던 중국 경제의 중심에 '헝다'가 있었던 셈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중국 정부가 모두가 잘사는 이른바 '공동부유'를 목표로 부동산 대출을 까다롭게 하는 등 강력한 규제책을 내놨고, 이게 호황기에 무분별하게 사업을 키운 헝다에 큰 타격이 된 겁니다.

헝다의 자금난이 건설업 전반의 침체로 이어졌고, 이젠 금융권 위기로 번지고 있습니다.

[앵커]

부동산 경기가 가라앉는 것은 세계적으로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하게 벌어지고 있는 일이죠?

[기자]

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각국의 초저금리 정책에 힘입어 전 세계 주택시장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죠.

이렇게 커진 집값 거품이 빠지는 신호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단 거래량이 확 줄었는데요.

먼저 미국의 지난 5월 주택 매매 건수는 약 540만 건으로, 2년 만에 가장 적었습니다.

영국의 주택 판매량도 전년보다 5% 정도 감소했습니다.

매수 심리가 이렇게 얼어붙은 가장 큰 이유는 가파르게 오르는 금리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주택 등 자산뿐 아니라 장바구니 물가까지 크게 오르면서 최근 각국 중앙은행이 앞다퉈 기준금리를 올리고 있죠.

기준금리가 오르니 주택 담보 이자 금리도 따라 올랐고, 집을 사려는 수요가 줄어든 겁니다.

[제롬 파월/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 "방금 말씀드렸듯이 가격 안정을 회복하는 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시간이 지나면 강력한 노동 시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선택지는 없습니다."]

그동안 집값이 가파르게 오른 국가들일수록 하락 신호가 뚜렷한 상황인데요.

파이낸셜타임스를 보면 각국의 금리 인상 속도에 따라 뉴질랜드와 캐나다는 20%, 호주는 15%까지 고점 대비 집값이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됩니다.

[앵커]

우리나라도 얼마전까지만 해도 집값이 크게 오르면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분들도 많고, 이른바 '영끌'을 해서 집을 사는 경우도 생겼는데요.

이런 하락세가 이어지면 예전 가격대를 회복할 수 있을까요?

[기자]

나라별 주택 공급량이나 정부 정책에 따라 다르겠지만,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국가들은 당분간 매수세가 회복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지난 2008년 서브프라임 금융 위기처럼 시장 붕괴로 이어지진 않을 거는 전망이 많은데요.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은행들이 대출 기준을 강화해 왔고, 대부분 국가가 주택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 부동산 중개사이트에 따르면 미국의 지난해 주택 재고는 전년도보다 25% 낮았고, 올해는 그보다도 38%나 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지구촌 돋보기 황경주였습니다. \r
\r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5529470\r
\r
▣ 제보 하기\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r
◇ 전화 : 02-781-1234\r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r
◇ 이메일 : kbs1234@kbs.co.kr

#중국 #지구촌돋보기 #부동산시장
신동훈 : 애초에 중국 법인이 부동산에 투기 할수 있도록 해놔서 부동산 물가가 폭등한거라.
중국 경제가 휘청거리면 당연히 우리나라 부동산도 잡힐 수 밖에 없음.
Joong Wook Choi : 거품은 반드시 빠져야 합니다!
고현우 : 일본 전철을 똑같이 밟고 가는군
중국도 거품 경제가 심각하다
뿌잉뿌뿌 : 집값이 떨어지는 이유 = 비싸졌으니까.
나중에 집값이 오를 땐 오르는 이유 = 싸졌으니까.
솔래빗 : 왜 시위를 하지... 중국식으로 생각하면 당한 사람이 잘못인데

... 

#중국서안부동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8,85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leasepia.com.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